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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원 김이도 松園 金履度Kim IDo
1750 ~ 1813
조선
작가약력
- 1750(영조 26)∼1813(순조 13). 조선 후기의 문신.
작가 소개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계근(季謹). 호는 송원(松園). 창집(昌集)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승지 제겸(濟謙)이고, 아버지는 탄행(坦行)이며, 어머니는 한백증(韓百增)의 딸이다.
1800년(정조 24) 전령(前令)으로서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바로 부수찬(副修撰)에 제수되었으며, 이어 정언(正言)·승지 등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그해 정조가 죽고 순조가 즉위한 뒤 정순왕후의 수렴청정이 시작되고 벽파(僻派)가 득세하자 시파(時派)로 몰려 영암에 유배되었다가 이듬해 풀려났다.
1804년 대사성을 비롯하여 이듬해 대사간이 되었으며, 김조순(金祖淳)의 딸이 왕비가 된 뒤 외척세력이 득세하자 우주서사관(虞主書寫官)으로 가자되었다. 1806년 홍문관부제학(弘文館副提學)·경기도관찰사·예조판서·형조판서·한성부판윤, 1810년 병조판서·공조판서 등을 거쳐 좌참찬을 역임하였다.
또, 그해 대사헌으로 액례군(掖隷軍) 증액을 상소하고 무예별기군을 선발하여 훈련도감에 되돌려 소속되게 하였으며, 1812년 수원부유수가 되었다. 지조가 굳었으며 친하고 먼 것을 가리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신임이 두터웠다.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충주박물관에 김이도의 시와 글씨를 묶어 만든 서첩인 『송원유묵(松園遺墨)』이 있다. 서첩 권두에는 수묵화의 산수화가 펼쳐져 있다. 본문 첫 장에 한지 바탕에 먹으로 강변을 배경으로 두 인물이 배를 타고 풍류를 즐기는 산수화를 그려놓았는데, 측면에는 도장이 4개 찍혀 있다. 각 작품의 끝에는 ‘송원(松園)’ 혹은 ‘송원거사(松園居士)’라고 적고 있고, 어떤 경우에는 ‘송원거사’라고 각인한 도장이 찍혀 있다. 글씨는 거의 초서체에 가까우며 행서체 필체도 보이고 있다. 필체는 자연스러우면서도 힘이 실려 있는 모습이다.
세도가 안동김씨 일족인 김이도의 생전 필적과 학문적 소양을 살필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이다. 당시 문인들의 유려한 필체를 살펴볼 수 있다.
1800년(정조 24) 전령(前令)으로서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바로 부수찬(副修撰)에 제수되었으며, 이어 정언(正言)·승지 등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그해 정조가 죽고 순조가 즉위한 뒤 정순왕후의 수렴청정이 시작되고 벽파(僻派)가 득세하자 시파(時派)로 몰려 영암에 유배되었다가 이듬해 풀려났다.
1804년 대사성을 비롯하여 이듬해 대사간이 되었으며, 김조순(金祖淳)의 딸이 왕비가 된 뒤 외척세력이 득세하자 우주서사관(虞主書寫官)으로 가자되었다. 1806년 홍문관부제학(弘文館副提學)·경기도관찰사·예조판서·형조판서·한성부판윤, 1810년 병조판서·공조판서 등을 거쳐 좌참찬을 역임하였다.
또, 그해 대사헌으로 액례군(掖隷軍) 증액을 상소하고 무예별기군을 선발하여 훈련도감에 되돌려 소속되게 하였으며, 1812년 수원부유수가 되었다. 지조가 굳었으며 친하고 먼 것을 가리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신임이 두터웠다.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충주박물관에 김이도의 시와 글씨를 묶어 만든 서첩인 『송원유묵(松園遺墨)』이 있다. 서첩 권두에는 수묵화의 산수화가 펼쳐져 있다. 본문 첫 장에 한지 바탕에 먹으로 강변을 배경으로 두 인물이 배를 타고 풍류를 즐기는 산수화를 그려놓았는데, 측면에는 도장이 4개 찍혀 있다. 각 작품의 끝에는 ‘송원(松園)’ 혹은 ‘송원거사(松園居士)’라고 적고 있고, 어떤 경우에는 ‘송원거사’라고 각인한 도장이 찍혀 있다. 글씨는 거의 초서체에 가까우며 행서체 필체도 보이고 있다. 필체는 자연스러우면서도 힘이 실려 있는 모습이다.
세도가 안동김씨 일족인 김이도의 생전 필적과 학문적 소양을 살필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이다. 당시 문인들의 유려한 필체를 살펴볼 수 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