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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정기 閔晶基Min JoungKi

1949 ~

한국

서양화

작가약력

  • 학력
  • 서울대학교 서양화 학사
  • 기관 경력
  • 1974년 창문여자중학교 교사
  • 1977년 숙명여자고등학교 교사
  • 1979년 선화예술고등학교 교사
  • 1980년-1988년 평론가 및 현실과 발언 동인
  • 1983년 인하대학교 강사
  • 전시
  • 1972년, 회화 6인전, 교육회관 전시실
  • 1974년-1982년, 십이월전
  • 1977년-1981년, 제3그룹전, 미술회관
  • 1978년, 회화 3인전, 견지화랑
  • 1979년, 제3그룹전, 미술회관
  • 1979년-1981년, 오늘의 작가전, 미술회관
  • 1980년-1986년, 현실과 발언 동인전, 롯데미술관
  • 1981년, 제2회 파리 비엔날레, 프랑스 파리
  • 1981년, 계간미술 선정 새구상 11인전, 롯데미술관
  • 1982년, 현실과 발언 동인전
  • 1983년, `82 문제작가전, 서울미술관
  • 1983년, 현실과 발언전
  • 1983년, 앙굴렘 교환 초대전, 서울미술관
  • 1983년, 제1회 개인전, 서울미술관
  • 1984년, 현실과 발언전
  • 1985년, 개관 4주년 기념전, 서울미술관
  • 1985년, 80년대 대표작가전, 그림마당민
  • 1985년, 현실과 발언전, 서울미술관
  • ...
  • 1997년, 한국의 미를 찾아서전, 사비나갤러리
  • 1997년, 민족문화예술대 설립 기금마련 합동전, 공평아트센터
  • 1997년,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전, 포스코 갤러리
  • 1998년, 98 분단전, 이십일세기화랑
  • 1998년, 우리 들꽃전, 사비나갤러리
  • 1998년, 조국의 산하전, 운현궁미술관
  • 1999년, 산×수×풍×경 전, 아트선재센터
  • 1999년, 코리안 팝전, 성곡미술관
  • 1999년, 제5회 개인전, 아트스페이스서울
  • 1999년, 몽유금강-그림으로 보는 금강산 300년, 일민미술관
  • 2002년, 역사와 의식 : 독도진경, 서울대학교박물관
  • 2003년, 양평통신전, 올화랑
  • 2003년, 한국미술 2003 : 진경-그 새로운 제안, 국립현대미술관
  • 2004년, 그림, 소설을 읽다 : 민정기-황석영전 교보문고 전시실
  • 2004년, 평화선언 2004 : 세계100인미술가, 국립현대미술관
  • 2004년, 제6회 개인전:본 것을 걸어가듯이, 문예진흥원 마로니에미술관
  • 2007년, 제7회 개인전, 조선일보미술관
  • 한국현대구상회화의 흐름전, 서울시립미술관
  • 2008년, 그림의 대면:동양화와 서양화의 접경, 소마미술관
  • 등 전시

작가 소개

민정기는 1972년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한 후 ‘현실과 발언’의 창립회원으로 참여했다. 그는 《제2회 파리비엔날레》(1961), 《민중미술》(1988), 《민중미술 15년 평가》(1994), 《제1회 광주비엔날레-광주 5월의 정신》(1995) 등의 전시를 통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작품을 선보여 왔으며, 대표적인 리얼리즘 작가로 알려져 있다.
민정기는 1980년대를 지나오면서 자신의 내부에서 사회적 모순과 삶의 구조에 대한 인식체계를 찾아내고, 이를 다양하고 풍부한 회화형식에 담아내고자 했다. 《제2회 현실과 발언》(1981) 전시회에 소위 ‘이발소 그림’으로 불리는 키치(Kitsch)적인 이미지를 출품하면서 유명세를 얻게 되었는데, 이러한 시도는 주류미술에 대한 급진적인 비판이자 미술교육에 대한 거부 선언과도 같았다. 1988년 서울을 떠나 양평으로 이사한 민정기는 그곳에 머무르며 풍경을 주로 그리고 있다. 1990년대부터 지속해온 풍경화 작업은 우리의 자연을 우리 식으로 다시 보고 그 공간 내에서 형성되는 삶의 특수한 시간과 공간을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부벽준이나 갈필 같은 동양화와 한국민화의 준법들을 사용하여 유화나 아크릴화의 밀도 높은 색감을 전통회화의 방식과 결합하고 있다.
출처/월간미술, 김달진미술연구소, 국립현대미술관

작가의 경매 작품

제 43회 겨울경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