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검색

작품이미지

권희연 權希姸Kwon HeeYeon

1964 ~

한국

서양화

작가약력

  • 학력 사항
  •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 1990,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 1987, 숙명여자대학교 회화 학사
  • 경력 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부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조교수
  • 2003, 숙명여자대학교 디지털아트뱅크센터 센터장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전임강사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부교수
  • 숙원회 회원
  • 춘추회 회원
  • 가톨릭미술협회 회원
  • 미술협회 회원
  • 전시 이력
  • 개인전 7회
  • 2012, 개인전
  • ...
  • 1999, 제3회 개인전, 예술의전당
  • 1998, 제2회 개인전, 동덕갤러리
  • 1991, 제1회 개인전, 청남미술관
  • 국제 아트페어 부스개인전 14회, 초대전 및 단체전 300여 회
  • 찾아가는 미술관전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미술대전-회화 서울시립미술관
  • 새천년 대한민국 희망전 국립현대미술관
  • 광주비엔날레 특별초대전 광주시립미술관
  • ...
  • 2005, 공존(共存)-한국미술 오늘의 조망전, 정동경향갤러리
  • 1999, KAF전, 시립미술관, 예술의전당
  • 1999, 춘추회전, 시립미술관
  • 1999, 문인화정신전, 공평아트센터
  • 1998, 30인채색화전, 가산화랑
  • 1998, 국제선면전, 실크갤러리, 일본 한국대사관
  • 1998, 춘추회전, 시립미술관
  • 1998, 대한민국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 1997, 한국화 신맥전, 경인미술관
  • 1995, 한국청년작가전, 공평아트센터
  • 1994, 자화상을 통해 본 자아의식전, 종로갤러리
  • 1993, 신세대 정예작가전, 홍아트갤러리
  • 1992, 표현과 현상전, 동호갤러리
  • 1991 ~ 1994제1-4회 숙원전
  • 한국화여성작가회 단체전, 춘추회 단체전, 국제 선면전, 숙원회전 등 전시
  • 수상 내역
  • 1998,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 1997,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 1997, 한국기독교 미술대전 우수상
  • 1987, 대학미술대전 우수상

작가 소개

권희연의 근작 ‘生-낮은 곳’ 에 나오는 풀들은 거의가 이름 없는 풀이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풀이다. 이름이 풀이지 풀같지 않는 풀이다. 다시 말하지만 기호로서의 풀이다. 풀을 닮은 기호를 써서 풀처럼 보이도록 한 거다. 풀은 기실 작가가 자연의 사물을 ‘의상(意象)’,을 빌려 나타내기 위한 미소 수단이자 분자적 단위로 차용되었다. 자연과 의상의 접점을 시도하기 위한 ‘대리물’로 등장시켰다. 자연에다 의와 상의 집합의 논리를 대응시키기 위해서다. 풀을 그리되 풀의 상을 간과 일을 준거로 기호처럼 약호화한 게 눈에 띈다. 권희연의 근작들은 특히 겸재(謙齋)의 진경(眞景)에서 청전(靑田)의 내경(內景)에 이르는 우리의 전통 화맥에서 보아 그 나름의 차별성을 갖는다. 그 동안 대부분의 작가들이 전자와 후자 사이에서 갈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데다 송(宋)대의 남북종화의 이분법에서 마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겸재의 진경을 숭앙한 나머지 그 진의를 오늘의 시점에서 재검토하지 않은 채, 양식적으로만 부단히 연장시키려는 작위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화 하면 으레 진경, 실경, 사경의 어느 경우여야 한다든지, 그렇잖으면 의상 중심의 관념 산수거나, 형사 중심의 실경산수여야 한다는 양자택일의 관습이 만연해 있다. 권희연의 근작들은 차제에 이러한 이분법들을 넘어 제 3의 길을 모색하고 있어 그 의의가 여간 크지 않다.
출처/월간미술, 김달진미술연구소, 국립현대미술관

작가의 경매 작품

제 40회 장터경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