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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 민경갑 酉山 閔庚甲Min KyoungKap
1933 ~ 2018
한국
한국화
작가약력
- 1967년 서울대학교 한국화 학사
- 1969 쌍 파울로 비엔날레 초대출품
- 1972∼79 국전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1979 현대화랑 초대 개인전
- 1985 현대미술대전 심사위원
- 1986 한국화 100년전 초대(호암미술관)/아시아현대채묵전 초대(문예진흥원)
- 현대한국미술 오늘의 상황전(아시아게임 조직위원회)/중앙미술대전 심사위원
- 1988 서울올림픽 세계현대미술제 운영위원/세계현대미술제 초대(국립현대미술관)
- 1989∼90 서울특별시 예술위원회 위원/국립현대미술관 기획 전시 심의위원
- 1994 서울국제현대미술제(국립현대미술관)
- 한국현대미술전(중국 북경전, 국제문화교류협회 주관)
- 1995 한·중 미술교류북경전(문예진흥원 주관)
- 1995 한국현대미술 질, 량, 감전(국립현대미술관)
- 1996 대한민국 예술문화상 수상
- 1998 원광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정년퇴임
- 1999 MANIF5! 1999서울국제아트페어/한국대표작가전(예술의전당 미술관)
- MANIF5! 1999서울국제아트페어 초대작가상 수상
- 2000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선출
- 2000 MANIF6! 2000서울국제아트페어/초대작가전(예술의전당 미술관)
- 2001 스트라스 아트페어 참가 (프랑스)
- 2001 MANIF7! 2001서울국제아트페어/한국미술대표작가전(예술의전당 미술관)
- 저술
- 민경갑 화집, 조형미디어, 2000년
- 한국화의 변천과 새로운 시각에 대한 고찰, 예술원 예술논문집 Vol.42, 2003년
작가 소개
유산 민경갑은 동양적인 격조의 세계를 새로운 회화 방식으로 소화해 독창적인 한국화 양식을 개척했다. 1933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졸업하고 5회, 10회, 11회, 13회 국전 특선에 입상했다. 1972∼79년 국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했으며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2004년 대한민국 예술원상, 2007년 제7회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한국문화의 계승자로서 자부하고 있는 화가 민경갑은 이제까지 한 번도 자신이 가꾸어온 조형 언어의 통일적인 공간을 벗어난 적이 없다. 오히려 그는 구상과 비구상을 망라한 다양한 방법을 구사해 오고 있다. 그는 초기의 작업 때부터 본 것이나 보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그려야 한다고 예감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감에 따라 그는 자신의 먼 기억 속에 쌓여있는 주변의 친근한 이미지를 선택적으로 골라 내 면서 군더더기를 제거할 수 있었고, 그럼으로써 내면의 지도가 그리는 등고선을 따라갈 수 있었다. 회화의 방법과 자연에 대한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사색을 하는 동안 민경갑은 특히 산에 집착하게 되었고 산은 이렇게 해서 그의 회화 언어를 형성하는 중요한 테마가 되어갔다.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한국문화의 계승자로서 자부하고 있는 화가 민경갑은 이제까지 한 번도 자신이 가꾸어온 조형 언어의 통일적인 공간을 벗어난 적이 없다. 오히려 그는 구상과 비구상을 망라한 다양한 방법을 구사해 오고 있다. 그는 초기의 작업 때부터 본 것이나 보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그려야 한다고 예감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감에 따라 그는 자신의 먼 기억 속에 쌓여있는 주변의 친근한 이미지를 선택적으로 골라 내 면서 군더더기를 제거할 수 있었고, 그럼으로써 내면의 지도가 그리는 등고선을 따라갈 수 있었다. 회화의 방법과 자연에 대한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사색을 하는 동안 민경갑은 특히 산에 집착하게 되었고 산은 이렇게 해서 그의 회화 언어를 형성하는 중요한 테마가 되어갔다.
출처/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국립현대미술관